본문 바로가기

Open Innovation 미래상상 로고

We do Technology 로고
join login
공모전 시상식 안내
SK하이닉스 반도체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접수기간 :2019년.5.1(화)~7.19(금)
공모전 소개
소개
안내사항
진행절차/심사기준
시상 및 특전
시상식

시상식

SK하이닉스의 시상식을 안내합니다.

홈 > 공모전 소개 > 시상식

확인

2018년 SK하이닉스,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2018.10.23

- 지난해 이어 공모 분야 1개 → 4개, 상금 규모 확대로 공모전 규모 키워 더 많은 기회 창출
- 치열해진 경쟁 속에 기술 한계를 극복하려면 산업계와 학계, 민간 연구기관이 힘을 모아 위기를 돌파해야
   한국이 메모리 반도체 강국의 위상을 지킬 수 있다

2018년 시상식 사진1


SK 하이닉스가 지난 10월 22일 서울 그랜드 워커힐 코스모스홀에서 2018 반도체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SK 하이닉스가 주최하는 반도체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은 반도체와 관련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고, 반도체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바탕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대외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번째인 ‘소자/공정’, ‘DRAM 설계/솔루션’, ‘NAND설계/솔루션’, ‘CMOS Image Sensor’등 4개 분야로 확대하고 총 상금 규모도 높였다. 지난 해 특정 분야에 한정해 진행하던 공모전의 규모를 키워 더 많은 아이디어를 모을 수 있게 한 것이다.

국내 대학 및 연구소의 반도체 인재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모여, 최종 심사 결과 총 13팀이 수상하였다. 우수상은 메모리반도체에 로직 연산 아이디어를 제안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 김영석 학생(석사과정)을 비롯해 홍진표 인피테크 대표, 권미령∙장준혁 연세대 학생(석사과정)에게 돌아갔다. 장려상 5건, 패기상 4건이 선정됐다. 최우수상 수상자는 선발되지 않았다. 이번에 수상된 아이디어는 지식재산권으로 출원된다. 추가 연구가 필요한 아이디어는 SK 하이닉스가 연구비를 투입해 산학과제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실제로 지난해 공모전 수상작 중 D램 소자 특성 최적화를 위한 시뮬레이션 연구(우수상,KAIST 배학열 박사과정), 3D 낸드플래시 전류 향상 방안(장려상, 서강대학교 최우영 교수), D램 신 특성 트랜지스터 개발(열정상, 포항공과대학교 오승열 석박사 통합과정)은 산학협력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 중이다.


2018년 시상식 사진2


SK하이닉스 김진국 부사장은 “치열해진 경쟁 속에 기술 한계를 극복하려면 산업계와 학계, 민간 연구기관이 힘을 모아 위기를 돌파해야 한국이 메모리 반도체 강국의 위상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